선거의 의미는 대표자를 선출하는 일체의 행위를 말함으로써 간접 민주주의에서 주관 행사의 기본적 수단입니다.
선거에서 선출된 인물은 책임 정치 및 권력 통제, 국민 여론의 반영을 통하여 대한민국을 대표로 이끌어가는 주요 인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민주 선거의 4대 원칙은 보통, 평등, 직접, 비밀의 기본 원칙에 의거합니다. (자율 속에 위배되는 부분이 발생된다면 중앙 선거관리 위원회에 감사 및 회부가 됨)
총선 이란?
주 쉽게 설명을 해드리면 다음과 같습니다. 4년마다 뽑는 국회의원 선거!
많은 분들이 헷갈려 하시는 비슷한 용어들이 있습니다. 대선, 지선이 있는데요. 대선의 경우 대통령 선거를 의미하고 지선은 지방선거를 의미합니다. 지방선거는 지방자치법에 의해서 행해지는 선거로 각 지방에서 일하는 여러 대표 공무원을 뽑는 선거로 보시면 됩니다.
이제 확실히 이해되시죠? 그러면 오늘의 본론 2024년 총선일, 총선날짜는 언제일까요?
공직선거법 제34조에 따르면 국회의원 선거일은 그 임기 만료 일전 50일 이후 첫 번째 수요일로 나와 있습니다.
21대 국회의원의 임기 만료일이 2024년 5월 29일로 여기에서 50일 전을 계산해 본다면 22대 총선 날짜는 2024년 4월 10일인 것을 알 수 있겠네요.
이렇게 법에 따라서 선거일이 명시가 되어 있기 때문에 총선을 매번 4월 초에서 중순 사이에 총선 날짜가 정해지게 됩니다.
투표 하나에 따라서 대한민국의 미래가 달라지기에 합리적이며 신중한 선택 부탁드립니다. 오늘은 22대 국회의원 선거일 및 2024 총선 날짜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국회의원이 하는 일은?
대선이 대통령을 선출하는 선거라면 총선이란 국회의원을 선출하는 선거입니다. 22대 총선을 설명하기 전에 정확하게 국회의원이 어떤 업무를 하는지를 알아야 투표의 필요성을 느끼고 소중한 한 표를 소중하게 행사할 수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국회의원은 지역구 국회의원과 비례대표로 나뉘며 2024 총선 날짜 전 지역구는 선거일 1년 전까지 확정해야 합니다. 대부분 정당에 소속되어 의사결정에 참여할 뿐만 아니라 국민을 대표해 입법부(의회)에서 법을 만들고 공직자 청문회나 예산 책정 등 국민을 대표하여 다양한 의정활동을 수행하게 됩니다. 국회의원은 의정활동을 성실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일반 국민과는 다른 특권과 독자적인 권리, 그리고 의무를 부여받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