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사모펀드란 무엇일까요?

2023년뉴스 2024. 4. 26. 11:43
반응형

뉴스기사를 통해 사모펀드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긴 했지만 사모펀드가 무엇인지 정확히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주로 거대 사모펀드가 어디에 투자했다더라, 사모펀드가 경영권이 약한 기업들을 사냥한다더라, 사모펀드의 투자가 대박나서 수백억원의 보너스를 챙겼다고 하더라, 사모펀드가 기업을 인수하면 대규모 구조조정이 발생한다더라와 같은 이야기 정도만 주워듣는 경우가 많은데요. 이러한 이야기들은 대체로 사모펀드가 진행하는 투자에 초점을 맞춘 관점입니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이러한 사모펀드란 무엇인지, 특징과 종류 및 장점, 단점에 대해 정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펀드란 무엇일까요?

펀드가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내가 특정 무언가에 투자를 하고 싶습니다. 근데 너~무 비싸서 내 돈으로는 살수가 없다면 나처럼 그 것에 투자를 하고 싶으나 돈이 부족하거나 혹은 소액으로만 투자하고 싶은 사람들끼리 돈을 모아서 투자를 하면 되겠죠? 계 아시죠? 현대판 계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펀드(FUND)라는 단어자체가 자금을 모으다라는 뜻입니다.

 

그럼 그렇게 모은 돈을 관리해주는 계주가 필요하겠죠? 그 사람이 펀드매니저입니다. (트레이더라고도 하죠.) 그럼 내가 직접 운용하지 않고 펀드매니저가 관리를 해주니 나는 간접운용이 되겠죠? 그래서 펀드를 간접투자라고 하는 겁니다.

 

펀드매니저는 자원봉사자가 아니니 일정 금액의 보수가 필요하겠죠? 그래서 펀드 수수료가 나가는 겁니다, 펀드매니저나 펀드회사에 내는 커미션이죠. 그럼 펀드에서 중요한게 뭘까요? 수수료? 바로 펀드매니저의 능력과 성향이겠죠? 펀드도 당연히 투자이기 때문에 손실이 발생할수있습니다.

반응형

 

사모펀드?

 

펀드는 크게 공모펀드와 사모펀드로 나누어게 되는데요 사모펀드란 비공개로 진행되는 것으로 소수의 투자자들(50인 미만)에게 돈을 받아 주식과 채권 따위에 투자하여 운용하는 펀드(최소 1억원 이상)입니다. 아직 공개 시장에서 거래되지 않는 비공개 회사의 주식에 투자하는 펀드라고 이해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비공개 회사이기 때문에 금융 기관이 관리하고 있는 일반 펀드와는 달리 사인간 계약을 띠고 있으며 운용에 제한이 없어 자유롭게 운용이 됩니다. 단 소수로 투자를 진행하는 것이기 때문에 투자비용이 일반적인 펀드보다는 훨씬 크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공모펀드란?

50인 이상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대상으로 자금을 모으고 그 자금을 운용하는 펀드를 말합니다. 주로 개인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자금을 모집합니다. 그리고 공모펀드는 불특정 다수를 상대로 판매하기 때문에, 펀드 운용에 대한 규제가 엄격한데요  투자자 보호를 위한 자산운용 규제, 투자설명서 설명, 외부감사 등의 규제가 적용됩니다.

 

사모펀드 장단점은?

사모펀드의 장점

사모펀드는 공모 펀드보다 공격적으로 투자가 가능합니다. 금융당국에 투자할 내역을 공시할 필요도 없고, 조금 손실을 입어도 상관없을 돈 많은 특정 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기 때문이죠. 그렇기에 고수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 사모펀드의 단점

사모펀드는 최소 투자 금액 3억 원에서 볼 수 있듯이 특정인, 즉 재력가나 큰돈을 굴리는 기관들이 모집 대상입니다.  투자금이 많은 투자자만이 이용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많은 불특정 다수의 투자자를 모으기 위한 홍보가 필요가 없습니다. 그렇기에 일반투자자들은 사모펀드 상품을 접하기 어렵습니다.

공모 펀드보다 공격적인 투자 스타일로 큰 수익을 올릴 수도 있지만, 반면에 큰 손실을 입을 리스크도 동시에 존재하죠.

반응형